Apple Developer Academy @ POSTECH

[회고] Apple Developer Academy @ POSTECH 3기 23주차 회고

Xerath(제라스) 2024. 8. 12. 23:59
728x90
반응형

서론

안녕하세요. 개발자 제라스입니다~!👋🏻 🤖 👋🏻

요즘 날씨가 무지 덥죠...!

 

포항은 습한 건 습한건데 그냥 햇빛이 미친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

너무 뜨거워서 살이 익습니다...스껄...

 

그래도 이젠 곧 처서라고 해서 한풀 꺾인다고 하니 존버를 하고 있습니다 ㅎㅎ

에어컨을 거의 하루종일 틀고 있어서 "지구야 미안해"를 하루에 수십번씩 외치면서 버티는 중입니다...껄껄

 

지구...I'm 릴리릴리 쏘리...

 

사실 이번주까지는 MC3 프로젝트 개발하고 RxSwift 공부하는 데에 시간을 많이 썼습니다.

어떤 공부가 필요할지는 모르지만 이번주는 반드시 Rx 공부를 하고 싶었기에 어느정도 코딱지만큼 알 정도만큼은 했네요 ㅎㅎㅎ

 

그럼 이번주 회고도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RxSwift 공부를 드디어 시작했습니다.

아니 Rx 공부를 지지난주부터 한다더니 으잇....!!

지금이라도 한게 어디입니까 어디라느뇽 오라가짜!!

소들님 블로그와 곰튀김님 블로그를 보면서 가장 많이 공부를 한 거 같은데...

정말 깊이깊이 프로토콜까지 뜯으면서 분석하고 학습하시는 모습과 이걸 글로 풀어내는 필력...

상당히 많이 알고 갔습니다...킹갓소들...갓튀김 ㅠㅠ

 

RxSwift가 사실 하나의 라이브러리일 뿐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저한테는 큰 장벽처럼 느껴졌거든요.

Combine만 어느정도 쓸 줄 알고 반응형 프로그래밍을 잘 구현해본 적이 없으니까요 ㅠㅠ

하지만 이번 기회에 배우면서 새로운 개념을 배우기보단 새로운 툴을 배웠다는 생각에 만족스럽고 생각보다는...쉽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고 제대로 할 줄은 모릅니다...매앤...)

 

그래서 이번주부터는 ReactorKit을 공부하고 한번 가볍게 이것들을 활용해볼 수 있는 토이 프로젝트를 구현해보고자 합니다.

아마 NC2에서 진행한 Live4Cut을 구현하면서 연습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다음주엔 Live4Cut 시작하고 충분히 RxSwift+ReactorKit을 활용해본 상태로 이곳에 있길...!

 

아무튼 좋은 학습 시간이었습니다~~😊😊

MC3 프로젝트 앱 '올라잇' 출시

이번주엔 MC3에서 개발한 '청각장애인의 목소리 조절을 도와주는 솔루션 앱' '올라잇'을 출시했습니다.

늘 말했지만 저는 이번 MC3 프로젝트가 정말 쉽지 않았었거든요?

하지만 끝까지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모두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베스트는 아니더라도 좋은, 배움이 있는 마무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그 결과, 최대한 작지만 확실한 솔루션을 도입해서 구현을 하게 되었고,

코드 리뷰도 꼼꼼히 해보면서 깊은 성장보다는 다양한 방면에서의 성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출시가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겠지만,

https://apps.apple.com/kr/app/%EC%98%AC%EB%9D%BC%EC%9E%87-%EB%B3%B4%EC%9D%B4%EB%8A%94-%EB%AA%A9%EC%86%8C%EB%A6%AC-%EB%8C%80%ED%99%94/id6593663549

 

‎올라잇 - 보이는 목소리, 대화

‎[ 주요 기능 ] ● 실시간 시각 피드백: 말하는 동안 목소리의 크기를 실시간으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목소리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 다양한 상황: 다양한 상

apps.apple.com

요렇게 출시까지 완료를 지었어요!

사실 출시 경험은 회사에서든, 프로젝트로든 많이 해보았지만...

 

이렇게 저희의 청각장애인 유저 분께서 사용 후 말씀을 해주시니 느낌이 또 다르더라구요...!

실제 청각장애인들에게 필요로 한 앱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참 좋은 경험을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ㅎ

 

앞으로는 다국어 지원, dBFS 보정 등 사용가능 유저 범위를 넓히거나, 기술적으로 보완을 해보고자 합니다.

어릴 적 앱 개발을 시작한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가치를 느끼며 팬이 될 수 있게 하고자 함"에 있었는데 이것을 이룬 작은 성과란 생각에 만족스러운 7주였습니다.

 

조만간 제.앱.소 컨텐츠로 돌아올 텐데 그때 MC3 프로젝트 과정을 낱낱이 소개해보겠습니다 ㅎㅎ

 

다음 주의 나에게

다음주는 MC3 발표가 있어요!!

(드디어 끝나는구나...!! 이젠 마지막 매크로 챌린지만 남는다니...Siwon SupSup...)

발표가 끝나고는 오랜만에 서울에 가기로 했는데

 

그렇게 좋아하는 야구 직관도 많이 가고,

(김도영 30-30을 볼 수 있길...ㅠㅠㅠ)

17일은 생일이다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다들 그렇잖아요 ㅋㅋㅋ 별 날은 아니어도 생일이면 그냥 기분좋은..ㅋㅋㅋ)

 

그래도 적당한 휴식과 함께 공부도 해야죠 ㅎㅎ

일단, ReactorKit을 좀 공부하고 Live4Cut 개발에 한번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또 이 기회에 FlexLayout, PinLayout도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아무래도 UIKit 개발이다보니 ㅎㅎㅎ)

 

다른 걸로는 Async/Await 정리할 때가 된 것 같아요...!

동시성 프로그래밍 시리즈의 마지막 순서입니다 ㅎㅎ

지지난주에 봐둔 Opearation에 이어서 정리를 함께 해봐야겠습니다...!!

 

그럼 다음주에 또 성장한 제라스로 돌아오겠습니다~!! 👋🏻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