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iOS 개발 오류
-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 21주차 회고
- Swift 디자인패턴
- sqoop
- 소프트웨어분석및설계
- 숭실대
- ObservableObject
-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
- ObservedObject
- Apple Developer Academy @ POSTECH
- 네이버 부스트캠프
- 애플 아카데미 후기
- OS
- react
- apple developer academy 후기
- global soop
- 운영체제
- 네이버 치지직
- Swift 문법
- StateObject
- 제앱소
- useReducer
- SWIFT
- Swift 기능
- swift문법
- 앱 비교 프로젝트
- 데이터베이스
- 애플 디벨로퍼 아카데미 후기
- 데이터베이스 공부
- 치지직
- Today
- Total
사과하는 제라스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3. Use Case Diagram 기능 모델링 본문
목차
Use Case Diagram이란?
: 시스템의 외적으로 보이는 Behavior들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으로 시스템과 user나 다른 시스템들 간의 상호관계를 묘사함.
-> Actors와 System의 상호관계.
- 드러나는 기능들을 묘사함.
Actor란?
: 주체와 상호작용하는 역할로, 사람 유저, 외적인 HW, 기타 subject들에 의해 실행되는 것들을 나타냄.
ex. Human User, HW Device, System
Active Actor
-> Trigger로서의 역할을 함.
ex. Customer, Staff
Passive Actor
-> External System.
ex. DMV System, CCA System
Use Case
: 시스템의 기능을 묘사하는 것으로 동사 형태임.
- 주로 Procedural 프로그램의 Function이나 OOP의 메소드보다 좀 더 큰 개념임.
Use Case는 어떻게 찾을까...?
- use case는 객체같은 데이터 요소들을 조작하는 함수형태의 unit임.
- 타깃인 객체에 대하여 CRUD에 기반한 기능들을 생각해보면 된다.
Use Case 내의 Relationship
1) Generalization(일반화)
구체적인 usecase들을 추상적인 usecase로 일반화를 함.
child Actor는 parent Actor를 상속함.
2) Include
included되는 기능(로그인 함)은 include를 하는 기능(글 등록)를 하기 위해 반드시 동작되어야 한다는 것.
3) Extend
extended 되는 기능(글 등록)은 extend하는 기능(글 첨부)을 선택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는 것.
-> optional behvior + extended behavior
Use Case Flow 3가지
1) Main Flow - Fulfill Functionality
2) Alternative Flow - Fulfill Functionality
3) Error Flow - Not Fulfill Functionality
'대학 전공 공부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7. State Machine Diagram(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0) | 2022.10.27 |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5.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0) | 2022.10.27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4.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0) | 2022.10.26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2. Essence of OOP (0) | 2022.10.26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6. Activity Diagram (0) | 2022.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