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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38호(2022.3.23 발간) 분석 본문

주간 기술 동향 STUDY

주간기술동향 2038호(2022.3.23 발간) 분석

Xerath(제라스) 2022. 3. 29. 02:3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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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글을 시작하며...

     이번 1학기 수강한 과목 중 'SW융합세미나' 수업을 들으며 처음으로 <주간 기술 동향> 이란 기술지를 인지하게 되었다. 평소 ICT에 관심이 크게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분야의 기술들을 공부해두면 내가 앞으로 내 분야를 넓혀가고 배울 때 다양한 기술 및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란 생각에 성규와 함께 1주마다 한 챕터를 읽으며 공부한 후 서로에게 설명해주고 후기를 작성하기로 했다. 어려운 용어들과 생소한 단어들 투성이이고 이해가 전혀 안되는 개념들도 많겠지만 크게 보면서 현재 어떤 기술들이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는지를 초점으로 둔 채 공부를 해나가기로 했다.

     


    주제 및 분석 정보

    1. 메타버스 기술 동향 및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2. MIV(MPEG Immersive Video) 표준기술 개발동향
    3. SW 기능 블록의 워크플로우 관리 기술
    4. 키-밸류 DB 최적화 기술 및 차세대 SSD 확장
      분석 챕터
    1
    성규 3,4
    회의 날짜
    2022.3.27(일) 22:00 PM

     

    분석 내용

    1. 메타버스 기술 동향 및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를 합성한 단어로 현실 세계에서 다양한 직업군을 가지는 사용자가 3차원 모델링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현실 세계와 동일한 가상세계를 연결하여 디지털 세계에서 사용자가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시스템.

    -> 간단히 말하면 여러 직군의 사람들이 현실과 같은 가상세계에서 직업을 벗어나 여러 모든 활동들을 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다.

     

    메타버스의 핵심요소는 기술적 측면과 사용자 측면에서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1) 가상세계

     3차원 가상공간에서 실제 사용자가 접하는 모든 활동이 연결된 가상의 세계.

    - ex) 제페토, 로블록스

     

    제페토 - 제페토 월드, 제페토 스튜디오

     

    - 제페토 월드 : 3D 가상공간으로 게임, 교육, 메시지 송수신, 회의 등을 진행할 수 있음.

     

    - 제페토 스튜디오 : 제페토가 서비스 하는 공간들에서 사용할 아바타의 착용 의상, 악세사리, 용품 등을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거나 판매를 할 수 있음.

    -> 수익창출을 위한 사업화 모델 중 하나로 제페토는 기존 콘텐츠 사업성을 확대하면서 수익창출 모델들을 세분화하는 방향으로 메타버스 세상을 구축해가고 있음.

     

    로블록스

     

    - 사용자들에게 빌딩 블록을 주고 그들만의 세계를 직접 창조하는 방향으로 메타버스를 구현함.

    - 2020년 초, Loom.ai를 인수하여 3D 아바타 제작 기술을 보유하였고 안면 애니메이션 기술 향상으로 감정 및 특징을 세밀하게 표현

    -> 커뮤니티 내의 유대감을 제고할 수 있음.

     

    2) 증강현실

    현실 세계에 있는 물리적 객체에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디지털 데이터를 장비들을 통해서 화면 위에 겹쳐 보여주는 기술.

     

    - 스마트폰 앱, Varjo XR-3 HMD, MS 홀로렌즈2와 같은 See-Through 기기로 구현함.

     

    3) 일상의 디지털화

     

    사용자 간 현실 세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음성 등 디지털 정보로 캡쳐하고 동시에 서버에 저장할 수 있는 기술,

     

    ex) Ghost Pacer-스마트 안경을 통해 현실 세계에 가상의 아바타 runner를 형성하고 Life log 데이터를 연결하는 서비스

     

    -> 5G와 함께 IoT가 일상화되면서 사용자를 넘어 사물이 경험하는 일상 정보도 디지털화하여 수집, 저장, 표현하는 서비스로 발전할 것임.

     

    4) 실제 세상의 디지털화(거울 세계)

    현실 세계가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표현된 디지털 세계.

     

    ex) AirBnB, Google Earth

     

    - 거울 세계 :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3D 가상공간이지만 3D 모델링/렌더링 기술을 통해 실제처럼 느끼게 하는 3D 디지털 세상.

    - 과거에는 3D공간 제작에 큰 비용+많은 시간 but, 현재는 자동 월드 오픈 스트리밍 기술, 절차적 오픈 월드 생성 기술 등을 통해 둘 다 줄일 수 있음.

    ex) 에픽게임즈사의 월드 파티션-계층적 LOD(Level Of Detail) / 후디니(Hudini)

     

    메타버스 플랫폼 동향

    1. 현재 B2C(Business To Consumer) 분야 중 게임, 엔터테인먼트, 의사소통, 개인생활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

    2. 제조, 유통, 금융, 부동산, 교육 등의 전문 분야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플랫폼도 등장 중임.

    3. 3D 게임의 가상공간 모델링 제작에 활용되던 게임 엔진들(Unity, Unreal 엔진 등)이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확대 적용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개발자 생태계가 확장 중임.

     

    메타버스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1. 제조산업

    - CES2022에서 현대차와 Unity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현실 공간의 공장을 그대로 옮긴 디지털 가상공장 "메타팩토리"를 구축하기로 함.

    -> 디지털 트윈(물리적 객체와 현실 공간을 3D 디지털 세상에 똑같이 복사하는 것)기술을 이용하여 제조현장에 없어도 여러 테스트를 해볼 수 있어서  최적 운영 여건 조성에 이점.

     

    2. 시뮬레이션

    - 이노시뮬레이션이 2018년에 차량용 시뮬레이터 개발 도구 "GD STUDIO"를 출시함.

    => 여러 교통상황, 도로 정보에 따라 유저가 안전하게 주행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고, 자율주행 로직을 추가하여 메타버스 환경에서 자율주행 또한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3. 유통, 금윰, 부동산

     

    - 롯데홈쇼핑의 비대면 쇼핑 서비스 -> 가상공간에서 유저가 다양한 판매 상품을 간접적 체험 후 구매 가능, 다양한 인테리어 팁 제시 가능.

    - 기업은행-싸이월드 -> 싸이월드 내 도토리 금융 자산을 이용하여 예적금, 펀드 등의 가상의 금융상품 가입 가능.

    - Earth 2 ->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으로 구글 3차원 기반으로 지구와 같은 면적의 가상의 부동산을 판매 중임. 부동산 거래를 통해 수익 창출.

     

    4. 교육

    -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XR) 기반 실감 콘텐츠 가시화 기술로 몰입도 향상, 고퀄리티의 비쥬얼 컨텐츠로 학습효과 향상.

    ex)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퓨처VR랩'의 전자기학 수업, 순천향대학교 가상공간 입학식

     

    결론

    -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들의 생활 패턴의 변화가 생기고 산업현장 또한 메타버스화로 빠르게 진화 중임.

    - 현재로선 교육분야에서 메타버스가 가장 빠르게 퍼지고 있으며 여러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 해결 중임.

    - 2021년 7월 한국판 뉴딜 2.0 정책 ->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등 전문기업을 육성할 예정.

    -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동하여 새로운 산업 분야를 개척할 신규 인프라 개발과 기존 산업 분야 서비스의 기술적 연계가 필요로 함.

     

    2. SW 기능 블록의 워크플로우 관리 기술

    기술 이해 및 특징

    다종의 대용량 시계열 데이터(일정 시간동안 수집된 일련의 순차적으로 정해진 데이터 셋의 집합)들에 대한 고속 이벤트 처리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는 밀리초, 나노초 단위로 요구되지만, 현재 IoT 디바이스의 컴퓨팅 능력의 한계로 서비스 적용에 제약이 존재함.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되었으며 다양한 스트림 데이터들의 통합 처리 및 분석을 위해 하드웨어의 성능에 따라 파이프라인을 구성 및 관리하는 기술임.

     

    - 목적에 따른 데이터 처리 및 분류 기능

    - 복합 분석을 위한 기능 동적 설정 및 실행

    - 대용량 시계열 데이터의 고속 처리 및 분석

     

    -> 선별적 데이터 접근, 분석, 연계 기능을 연결하는 플로우 관리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프로세싱을 보장, 특정 데이터 파티션에 대해 분석 기능 제공.

    -> 실시간 스트리밍 처리, 대규모 데이터 배치처리, 시간-이벤트 연관성 고려한 복합 분석 기능 제공.

     

    기술 동향

    포스코 : 철강연속공정 특성 반영한 스마트공장 플랫폼 '포스 프레임' 자체 개발

    LG CNS :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반의 예측기술을 활용한 'Smart Factory 2.0' 개발 -> 제조 분야의 에너지, 안전, 보안 서비스 제공.

    삼성 SDS : AI기반 개발-생산-품질-운영 등 제조 전 과정 통합 처리 스마트공장 토탈 솔루션 '넥스트공장'

    KT : 반월시화, 창원산업단지 기업 300곳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

     

    최근 컴퓨터 전체를 가상화하는 가상머신에 비해 오버헤드(어떤 처리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간접적인 처리 시간 · 메모리 등)가 적은 컨테이너 기술이 주목받고 있음.

    -> 컨테이너도 파일 패키징 포맷이 필요한데 이것이 OCI(여러 플랫폼 벤더가 참여해서 컨테이너 규격을 통일하여 발표한 컨테이너 런타임,이미지의 첫번째 표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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